원스톱통합지원센터

돌봄활동가 - 양성과정

양성과정
돌봄활동가란?

대전 유·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과 돌봄 활성화를 위해 돌봄에 관심있는 가정을 발굴하여 돌봄공동체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, 유아·초등에게 놀이 프로그램 운영 및 부모 성인에게 공동체 운영에 조력의 역할을 합니다.

돌봄활동가 양성과정 소개

1. 교육목적

1 ) 돌봄활동가를 양성하여 돌봄공동체, 돌봄연계기관에 파견하여 찾아가는 교육운영

2 ) 돌봄공동체 형성 및 발굴로 대전 돌봄의 활성화

3 )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의 일자리 창출의 가교

2. 기대 효과

1 ) 양성 과정을 통해 돌봄 전문강사로서의 전문성 및 교육 실전 능력을 배양

2 ) 돌봄활동가 양성을 통한 지역의 돌봄공동체, 돌봄기관에 배달강좌 지원 및 공동체 발굴을 통한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 구축

3. 과정의 특징

1 ) 돌봄활동가 양성과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발된 매뉴얼 활용

2 ) 기본과정Ⅰ·Ⅱ⇒ 심화과정 ⇒ 전문과정과 영유아, 학령기 대상의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내용으로 대상별 돌봄에 관한 전문성 강화

3 ) 양성 후 돌봄공동체와 돌봄기관에 찾아가는 배달강좌 강사로 파견, 공동체 발굴과 형성, 운영의 멘토로 활동

4 ) 돌봄활동가 수료자 중 자발적 희망자는 온돌연구회를 통해 역량강화 방안, 전문성 향상 도모

5 ) 활동은 1회기에 40분 기준으로, 회기 당 30,000원의 활동비 지급 (재료비 포함)

4. 돌봄활동가 활동 및 직무

1 ) 배달강좌 제공기관에 영유아, 학령기 대상별 돌봄놀이 교육프로그램 운영(교육진행 관련자료 작성 필요)

2 ) 돌봄에 관심있는 가정을 발굴하여 돌봄공동체를 형성(3가정 이상의 돌봄공동체 형성을 위한 최소 1회 2회기 교육 운영, 교육진행 관련자료 작성 필요)

※ 절차: 돌봄기관 및 돌봄공동체 배달강좌 교육신청 ⇒ 돌봄활동가 기관파견 배정 ⇒ 돌봄활동가 대상별 프로그램 기획 ⇒ 프로그램 계획서 제출 ⇒ 돌봄활동가 파견 ⇒ 교육 운영⇒ 활동 보고서 작성

3 ) 돌봄에 대한 연구와 활성화를 온돌연구회를 통해 확장

돌봄활동가 양성과정 대상

1. 교육대상

- 교육과 공동육아에 관심있는 시민으로 돌봄활동가로 활동할 의사가 있는 자

- 양성교육 수료 이후, 바로 활동 가능자

- 주 1회 이상 활동이 가능한 자

2. 선발기준 및 신청자격

- 공동체 활동 경험자 우대

- 아동 관련 교육 경험자 우대

- 돌봄활동가로서의 가치를 가지고,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 우대

돌봄활동가 양성과정

1. 신청접수

① 접수기간 : 별도공지

② 모집인원 : 20명

③ 신청방법 : 하단의 돌봄활동가 신청하기 탭내 작성

④ 신청접수 → 선발 → 교육신청완료 안내 → 교육수강

⑤ 선발 후 제출서류: 강사카드, 개인정보제공동의서, 신분증 및 통장사본, 성범죄경력조회 동의서 외 센터 요청 서류

2. 교육장소

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19, 3층(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 3층)

대전광역시 다함께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 손·오·공

※ 교육에 따라 장소가 변동될 수 있음.

1. 공고 및 모집

2. 신청 및 서류제출

3. 교육과정 (80h)

4. 평가 및 수료

5. 배달 강좌 파견

6. 성과 보고회 및 보수교육

돌봄활동가 교육과정

돌봄활동가 교육과정(과정명,교육내용(영·유아,초등저),시간,방법)
과정명 일정 시간 교육내용
기본과정 Ⅰ
(9h-3일)
4/4 월 (9:30-10:30) 1시간 돌봄활동가 역할과 이해
4/4 월 (10:30~12:30) 2시간 아동안전관리
4/5 화 (9:30~12:30) 3시간 아동인권과 아동학대
4/7 목 (9:30~13:30) 4시간 영·유아기발달 / 기질과 특성에 따른 양육개입
기본과정Ⅱ
(22h-6일)
4/11 월 (9:30~12:30) 3시간 영·유아기 부적응행동과 지원
4/12 화 (9:30~13:30) 4시간 학령기발달 / 기질과 특성에 따른 양육개입
4/14 목 (9:30~12:30) 3시간 성인지감수성
4/18 월 (9:30~12:30) 3시간 학령기 부적응행동과 지원
4/19 화 (9:30~13:30) 4시간 소통의 이해와 지도
4/21 목 (9:30~13:30) 4시간 놀이의 이해와 지도
심화과정Ⅰ
(16h-4일)
4/25 월 (9:30~13:30) 4시간 인지언어 유아 언어놀이 프로그램
(수용언어, 표현언어, 읽기, 쓰기)
집중력놀이 프로그램
(기억력, 집중력)
사고력놀이 프로그램
(추론능력, 문제해결능력등)
4/26 화 (9:30~13:30) 4시간 초등
저/고
언어놀이 프로그램
(국어교과연계)
집중력놀이 프로그램
(학습역량연계)
사고력놀이 프로그램
(수·과학교과연계)
4/28 목 (9:30~13:30) 4시간 사회정서 유아 관계놀이 프로그램
(나, 너, 우리)
감정놀이 프로그램
(감정인식, 감정표현, 공감)
인성놀이 프로그램
5/2 월 (9:30~13:30) 4시간 초등
저/고
관계놀이 프로그램
(자기존중관리능력, 대인관계능력)
감정놀이 프로그램
(정서능력, 공감능력)
인성놀이 프로그램
(도덕적사고능력)
전문과정
(4h-1일)
5/3 화 (9:30~13:30) 4시간 프로그램 교수법 및 구성과 기획의 실제
심화과정Ⅰ
(8h-2일)
5/6 금 (9:30~13:30) 4시간 신체건강 유아 근육발달놀이 프로그램
(대근육, 소근육)
오감발달놀이 프로그램
(시각, 청각, 후각, 미각, 촉감)
기본생활놀이 프로그램
(의식주, 위생, 안전)
5/9 월 (9:30~13:30) 4시간 신체건강 초등
저/고
근육발달놀이 프로그램
(체육교과연계-신체수련능력)
오감발달놀이 프로그램
(예술교과연계-감각발달능력)
기본생활놀이 프로그램
(건강관리능력-안전관리능력)
심화과정Ⅱ
(6h-2일)
5/10 화 (9:30~12:30) 4시간 돌봄공동체 형성과 운영
5/12 목 (9:30~12:30) 2시간 돌봄활동가의 돌봄공동체 조력
전문과정
(15h-5일)
5/16 월 (9:30~11:30) 3시간 비대면 시스템 운영
5/17 화 (9:30~12:30) 2시간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
5/17 화 (12:30~13:30) 1시간 비대면 프로그램 돌봄활동가 운영사례
5/23 월 (9:30~12:30) 3시간 프로그램 실제 운영 및 평가 1
(프로그램 시연 및 전문가 그룹 슈퍼비전)
5/24 화 (9:30~12:30) 3시간 프로그램 실제 운영 및 평가 2
(프로그램 시연 및 전문가 그룹 슈퍼비전)
5/26 목 (9:30~12:30) 3시간 수료식
프로그램 실제 운영 및 평가 3
(프로그램 시연 및 전문가 개별 슈퍼비전)

※ 2시간에 해당되는 개별 시연 및 슈퍼비전은 수강생과 일정 조율 후 돌봄전문가(교수급)와 동행 하에 진행됨

수료기준

- 교육 대상의 3단계 교육과정(기본과정, 심화과정, 전문과정)을 이수해야 함.

- 출석률은 90% 이상이며, 자체평가 기준을 충족하여야 함.

구분 내용 배점 평가
교육기간 중 출석 및 참여도 70 지각 또는 결석 시 감점
강의시연 30 개별강의 실제평가
- 평가기준: 강의내용,강의방법,강의태도,강의효과 등

- 수료 후 수료증 및 위촉증이 발급됩니다.

문의처

T.042-335-7014 문의

E-mail. [email protected]